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잉 김나무 이모티콘 챌린지 DAY(1)

by unisai 2025. 11. 24.
반응형

막상 혼자 하려니 엄두도 나지 않고 계속 미뤄뒀었던 이모티콘 제작을 꾸준히 해보려고 김나무 이모티콘 챌린지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이모티콘 제작 과정 전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그림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이모티콘 작가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용기를 주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작가들이 개성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작품을 만들어낸다는 사례를 접하며 저도 도전해볼까 하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모티콘 작가의 수익 구조가 순위에 따라 달라지고,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질 경우 부업은 물론 취업으로도 연결 될 수 있다는 설명이 매우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 심사가 보통 2주정도 걸리고 승인 후 실제 출시까지 약 2~6개월이 소요된다는 정보도 작업 일정을 계획하는 데 있어 큰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번 학슴을 통해 단순히 만드는 법뿐만 아니라 작가로서의 방향성과 준비 과정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고, 앞으로 실제로 제 캐릭터를 만들어 도전해 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이번 학습을 통해 이모티콘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과 경쟁 구조를 알아 볼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작가에게 시장조사와 분석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최근 이모티콘은 특정 연령층에 집중되어 있는게 아니라 전 연령대가 사용하는 소통 수단이 되면서 소비자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그만큼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동시에 경쟁도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제로 1주일 기준 약 2000건의 이모티콘 제안이 제출되지만 최종적으로 출시되는 작품은 약 150개 정도이며 승인 확률이 7.5%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충격이였습니다.

단순히 귀여운 캐릭터를 만드는것만으로 경쟁을 뚫기 어렵다는 점이며 반드시 철저한 시장조사와 트렌드분석이 필요하다는 교육내용이 와닿았습니다.

어떤 캐릭터가 최근 소비자에게 반응이 좋은지, 어떠한 컨셉이 포화상태인지 어떠한 감정 표현방식이 인기인지 세밀하게 살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학습은 단순한 교육과정이 아니라 전략적 기획이 함께해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깨닫게 해준 의미 있는 경험이었고, 앞으로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할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